다음뷰~

통계 위젯 (화이트)

00
2
27650

애드센스_사이드메뉴용


애드센스_본문하단용


2G 3G 4G, 당최 이게 뭐야? IT Association


요즘 전자 뉴스 헤드라인을 뜨겁게 달구는 기사가 있다.
바로 국내 이통사 업체인 SK와 KT가 4G 서비스를 위한 황금 주파수 대역인 1.8GHz 대역을 서로 확보하기 위한 주파수 경매인데,
경매금이 오르고 올라 1조원에 육박한 금액으로 SK가 확보하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관련 뉴스 -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98290&g_menu=020300)

그런데, 대다수의 누리꾼들은 이 4G가 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 듯 한데,
마냥 4G, 4G 라고 하니, 그려려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더더욱 기가 막힌 건 이 4G가 아이폰 '4G'의 개념과 동일하냐는 등의 질의를 들은바도 있다. (어찌보면 맞기도하고...)
그래서 최소한의 지식을 전파하고자 간략한 포스트를 하나 개제해 본다.


2G, 3G, 4G... 이 'G'는 뭐G?

G는 Generation을 의미한다. 그렇다! 우리나라 대표 걸 그룹인 소녀시대(Girl's Generation)할 때 그 것이다!
이는 곧 Generation = 시대, 세대를 뜻하는데.
한국말로 의역하면, 2세대, 3세대, 4세대 되시겠다.
(아이폰에 붙는 G 역시 'Generation'이 맞다)

그런데, 소녀시대의 '그 것'과 아이폰의 '그 것'과는 조금 개념이 다르다.
이동 통신에서 사용되는 'G'는 주파수 범위와 통신 방식을 대표하는 '구분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략적으로 '그 것'을 표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표를 살짝 들여다보면 LTE라는 말과 Wibro 라는 말이 살짝 살짝 등장하는데,
아마 CF를 통해 많이 접해본 단어들이기 때문에 생소하지는 않을 것 이다.

LTE라는 건 Long Term Evolution의 약자로, 국내 이통사들이 4G 통신을 위해 밀고 있는 차세대 통신 규약이다.
자세한 사항은 울 WIKI 아저씨가 잘 알려주니, 뭔가 매니악하게 알고 싶다면 다음 문서를 참고하시라~
(http://ko.wikipedia.org/wiki/LTE)

이 LTE가 골 때리는 게 뭐냐면 기존에 SKT, KT가 가지고 있는 주파수 대역대를 대다수 지원하면서도 통신 규약이 월등해서,
움직일 땐 100Mbps, 가만히 있을땐 1Gbps 속도가 나온다고 한다.
(이론적이며, 실제 적용시 평균 60Mbps 정도라고 한다)

좀더 쉽게 풀이하면.. SKT와 KT가 기존에 박아놓은 수 백개의 기지국들의 기기들을 대대적인 교체없이도,
통신 방식만 변경해서 저 속도가 나온단 거다.


LTE와 동일하게 4G에 가까운 규약인 와이브로(Wibro) 역시 KT에서 만든 차세대 통신 규약으로,
평균 40Mbps 속도의 통신속도가 나온다.
KT는 2006년부터 꾸준히 와이브로 기지국 설치를 진행해왔다.

아래부터는 좀더 자세한 사항을 설명하니, 팔요한 분들만 읽고 주변인들에게 지식을 뽐내시라~

1. SKT의 딜레마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대다수 이통사가 마찬가지만 특히 SK 같은 경우,
막대한 수의 2G 사용자들 때문에 LTE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개시할 만큼의 주파수 대역폭이 없다는 것.

때문에 상대적으로 2G 사용자들이 적은 LGT가 동일 주파수 대역(800MHz)에서 LTE 서비스를 먼저 내놓고도,
속도가 더 빠를 수 있었다.
(관련 기사 -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300&g_serial=598537)

하지만, 주파수 경매를 통해 1.8GHz 주파수 대역폭(20Mhz)를 확보함으로써 현재 2G, 3G망 사용자들에 구애받지 않고,
LTE 서비스를 타 이통사에 밀리지 않고 서비스 할 수 있게 되었다.


2. KT의 딜레마

KT는 삼성과 더불어 2000년대 초반부터 WIBRO(와이브로) 통신 규약을 만들어 4G 규약에 일찌감치 대비를 해 두고 있었다.
SKT가 이통사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을 때,
그들은 아이폰이라는 무기와 더불어 와이브로 망을 전국적으로 구축하면서 역전의 그날을 서서히 준비해 왔다.
(SKT 역시 와이브로 망을 구축하긴 하였으나, KT에 비해 매우 빈약했다)

하지만 유럽의 보다폰(Vodafone)과 미국의 버라이즌(Verizon)등이 LTE를 공식 지지하면서,
해외 규격을 따르기 위해 LTE 망 역시 구축을 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로 인해 KT가 상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대는 많지만,
2G 사용자, 3G 사용자, WIBRO 대역폭을 각각 나눠쓰다보니 LTE에 할당된 대역폭이 없어 1.8GHz 주파수 대역대가 필요했다.
하지만, 경매에서 주파수를 할당받지 못했으니 이제 포화된 대역폭에서 LTE에 할당할 주파수를 찾아야하는 지경에 빠졌다.
(관련 기사 - http://www.mediapen.com/3/8917/view)

하지만, KT는 이미 전국적으로 설치해 둔 와이브로 망이 있기 때문에,
4G 서비스가 여타 이통사에 밀릴 것 같진 않아보인다.


3. LGT의 딜레마

자타공인 이통사 3위인 LGT는 3세대 이통통신 규약을 EV-DO Rev.A로 채택하면서 군생활(!)이 꼬이기 시작했다.
원래 CDMA의 차세대가 EV-DO Rev.A이며, GSM의 차세대가 WCDMA으로,
사실상 CDMA → WCDMA는 잘못된 인식이다.

어찌됐든, EV-DO Rev.A 기술을 LG에 팔아먹은 퀄컴에서 EV-DO Rev.C 기술...
즉, LTE 기술과 경쟁할 UMB라는 기술을 개발하다가 때려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LGT는 어쩔수없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800Mhz 대역에 LTE를 이식하여,
여타 이통사들보다 빠르게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이통사 별로 깊고 깊은 사연까지 들어봤다.
아직도, TV에서 와이브로 4G 니, 4G LTE니 그런 말이 나올 때마다 '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지말고,
이 글을 보고 아! 저게 그거구나하고 이해를 하는 분들이 늘었으면 좋겠다.

그런데, 마지막 반전이 뭔지 아는가?
아직까지 국내에서 시판되는 모든 이통사 서비스는 완벽한 4G가 아니렌다!!

근데 왜 CF는그렇게 하는거야!! Why So Serious?


(도움이 된 블로그 및 기사 자료)
코나타님 블로그 - http://konatamoe.tistory.com/
킬크로그님 블로그 - http://cusee.net/2461723/
Engadget Korea- http://kr.engadget.com/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관련 정보와 함께 수정을 요청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핑백

  • Why So Serious? : 지금 LTE 폰 질러도 되겐니? 2011-09-16 21:46:48 #

    ... 게 여러분 사람들이 궁금해했던 질문들을 올려보았다.좀더 2G, 3G, 4G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필자가 예전에 올려둔 포스트를 참고해 주시라!(포스트 - 2G,3G,4G 당최 이게 뭐야?)어떤 제품을 구입하는지는 본인의 선택이지만 사고 나서 후회없는 소비가 가장 현명한 소비이다.설령, 그 제품의 품질이 나쁜 것을 알아도 그것을 알고 ... more

덧글

  • 남극탐험 2011/08/30 13:04 #

    정확히는 advanced LTE가 진짜 4세대라고 할 수 있죠.
    지금의 LTE는 원래 규약으로 맺은 규격에 조금 못미치는 속도라서...편의상 3.9G라고도 부르는데,
    엄밀히 말해서 규격 상 4G에 조금 못미치는 상태입니다. 그래도 기존의 3G보다는 훨씬 향상되어 있죠...
  • 주노파파 2011/08/30 14:20 #

    네, 현재 LTE 기술은 개정되기 전 ITU 정의에 의하면 4G가 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2011년에 들어서면서 재 개정되어 4G라고 부를 수 있다고 하네요...
    (참조: http://konatamoe.tistory.com/507)
  • Seolin 2011/08/30 13:44 #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역사는 반복되는군요 ㅎㅎㅎ
  • 주노파파 2011/08/30 14:18 #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기쁩니다. ^^.
  • 다물 2011/08/30 13:49 #

    예전에는 1세대, 2세대라고 표현을 했었는데 번역이 귀찮은지 기본적인 것들도 영어를 그대로 사용해서 어렵게 만들더라고요.
    3G->4G도 아니고 중간에 3.5G, 3.9G가 껴있지만 소비자는 그런거 관심없죠. 그냥 기존거 보다 빠르면 되는건데...
  • 주노파파 2011/08/30 14:17 #

    그렇죠. 신 기술에 대한 의구심보다는 화려한 CF 때문에 동경심이 먼저 생기게 됩니다. 통신사들은 그런 식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거구요 ^^.
  • 회색인간 2011/08/30 14:11 #

    지금 가진 스맛폰도 포지로 업글이 가능할까요?
  • 주노파파 2011/08/30 14:16 #

    그건 불가능합니다.. 어떤 식으로든 주파수 대역대가 달라서요.
  • 회색인간 2011/08/30 14:17 #

    아 글쿠나......그래서 에그 사라고 한 거구나 이놈들.....
  • 김정수 2011/08/30 17:48 #

    ㅜ.ㅜ 조금만 참을걸.. 후회됩니다.
  • 주노파파 2011/08/30 21:28 #

    아이폰 5G가 출시되도 과연 국내 LTE를 지원할지도 의문입니다.
    전자제품은 죽기 전날 구입하는게 제일 싼 법이라죠? ^^..
  • cyan 2011/08/30 18:17 #

    LTE는 1Gbps가 나오지 않습니다; 정지시 1Gbps가 나오는 건 LTE advanced이고

    LTE 표준은 "100Mbps의 하향링크 최고 속도, 50Mbps외 상향링크 최고 속도, 10ms 이하의 RAN(Radio access network) round-trip time을 제공"하는 규격입니다.
  • 주노파파 2011/08/30 21:26 #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이네스 2011/08/30 18:40 #

    HSPA+를 4G라 광고하는 미쿡도 있는데요뭐. ㅡㅡ;;;
  • 주노파파 2011/08/30 21:25 #

    ITU 규정이 바뀌면서 HSPA+도 4G라고 해도 문제가 없게되었죠..
    아찌하겠습니까, 이통사들의 상술이 어디 하루이틀인가요ㅋ
  • 2011/08/30 20:0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주노파파 2011/08/30 21:19 #

    도움이 되셧다니 정말 기쁩니다! 소녀시대는 애교로 봐주세요^^
  • 한얼 2011/08/30 22:50 #

    이보 단말기로 4G 써봤는데 빠르긴 하더군요. 유투브 HQ화질이 끊어지지 않고 재생 된다는 점부터가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때문에 아이폰4 케이스형 에그를 구입 했는데 언제쯤 올지 기대 됩니다.
    3G 인터넷이 자꾸 느리고 끊긴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거 안끊기고 빠르게 사용할 사용할 수 있는 통신사가 있을까요?
    SK쓰는 사람은 SK끊긴다고 하고 KT 쓰는 사람들은 KT 끊긴다고 하는데 3G는 원활한 인터넷을 즐긴다기 보단 아무래도 일단 인터넷을 쓸 수 있는 통신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데이터망으로 생각해 보았을때요.

    모뎀 인터넷잠간 쓰다가 집에 외장모뎀 달고 광랜 이전의 ADSL인가 VDSL인가 썼었죠? 그런 느낌입니다.
  • 주노파파 2011/08/30 23:38 #

    아이폰 에그를 구입하신 다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시군요!
    사용해 보시고, 후기 올리시면 즐겁게 덧글 달러 달려가겠습니다~ 슝~!
  • 이세리나 2011/08/31 00:24 #

    갤탭 와이브로 사용하고 있지만 와이브로도 좋긴 좋아요.. 그런데 반쪽짜리 전국망이라.. -_-;; ..한숨;
  • PFN 2011/08/31 04:55 #

    그리고 이제 LTE 때문에 와이브로 투자 늘리지는 않을 거라는거...
  • PFN 2011/08/31 04:54 #

    제폰은 이름부터가 evo 4G+ 라서

    왠지 4G 이상의 속도가 나올듯한 인상을 주는데

    현실은 3.5G 와이브로 -_-

    통신사 마케팅 너무 더러운것 같습니다
  • 주노파파 2011/09/04 16:05 #

    기업은 상품의 품질의 관계없이 팔아서 이윤을 챙겨야하는 집단입니다.
    이제부터는 마케팅에 홀려 제품을 구매하지마시고, 좀더 좋은 정보를 찾으셔서 좋은 제품을 구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 스마트4g 2011/09/03 16:25 #

    ITU 2010년 12월 개정 내용은 4G는 3G보다 더 진보한 기술을 다 포함한다고 바뀌었습니다.
    2008년의 규정은 이동시 100M 정지시 1G로 정의했었습니다.

    현재 3사가 적용하려는 LTE 기술은 release 8 버전으로 20Mhz의 대역폭에서 75Mbps 하향속도(다운로드)를 낼 수 있습니다. LTE release 10 버전은 LTE Advanced 라고 명칭하며 진정한 4G 기술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아직 표준도 정해지지 않았고
    상용화도 빨라야 2-3년정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아직 갈길이 먼 기술입니다.

    KT에서 사용하는 와이브로는 40Mbps 속도의 WiMax-wave2 (802.16e)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4이통사에서 적용될 와이브로 기술은 WiMax2 또는 Wibro-evolution(802.16m) 기술로 하향 300Mbps 이상까지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진정한 4G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LTE보다 기술적으로 약 2년은 앞선 기술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아시는분은 거의 없음 ^^ (현재 상용화된 기술이며 내년에 4이통사를 통해 서비스 예정) 4이통사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 (smart4g.net)
  • 주노파파 2011/09/04 16:07 #

    네. 와이브로, 국제 통칭 와이맥스는 굉장한 기술입니다.
    다만 큼직큼직한 이통사들이 4G를 대체할 기술의 표준으로 정하지 않은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